의료법인 한성재단 포항세명기독병원

고객서비스

모든행복의 시작은 건강이기에, 소중히 지켜드리고 싶습니다.

병원뉴스

본문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 집담회, 수도권 외 지역 최초개최 소식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 포항집담회 기념 단체 사진 2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 집담회가 지난달 31일 오후 4시~7시 포항세명기독병원 본관 10층 광제홀에서 개최됐다. 2020년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KSER) 첫 번째 집담회인 이날 행사에는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 회장인 서일영(원광의대)교수와 대한노인비뇨학회 노준화(광주기독병원) 회장 등 전국에서 의과대학교수 20여명을 비롯한 비뇨의학과 전문의 40여명이 참석했다.

서일영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는 지역 간 의료불균형 해소를 목적으로 수도권 외 지역인 포항의 세명기독병원에서 처음으로 진행하게 됐다. 이번 집담회의 주제 또한 ‘의원·병원·상급종합병원에서의 요로결석(Urinary Stone)과 전립선 비대증(BPH: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치료현황을 두 섹션으로 나눠 진행하고 ’기관간의 역할 모색‘을 부제로 두고 진행하는 만큼 오늘 집담회의 결과가 매우 기대 된다”고 말했다.

첫 번째 Urinary Stone 섹션은 울산의대 박형근 교수와 서일영 회장이 좌장을 맡고, 한림의대 방우진교수, 전남의대 오우진교수, 연세의대 이주홍교수, 성균관의대 한덕현교수가 패널을 맡았다. 주제발표는 경대에스비뇨기과 오우석 원장이 1차 의료기관의 체외충격파쇄석술(ESWL)을 이용한 요석치료, 세명기독병원 이중호 과장이 2차 의료기관에서의 신장결석요관연성내시경(RIRS)을 이용한 요석치료, 한양의대 윤영은 교수가 3차 의료기관에서의 로봇을 이용한 신장결석제거술(PCNL, Robotic)에 대하여 발표하고 패널들과 참가한 전문의들 간의 심도 있는 토론으로 진행했다.
두 번째 BPH 섹션에서는 경희의대 전승현 교수와 광주기독병원 노준화 과장이 좌장을 맡았고, 경북의대 김범수교수, 을지의대 박진성교수, 울산의대 유달산교수, 서울의대 조성용교수가 패널을 맡았다. 주제발표는 박남일비뇨기과 원장이 1차 의료기관에서의 BPH 수술(Urolift, 국소마취 TURP)를, 삼육부산병원 이헌주 과장이 2차 의료기관에서의 BPH 수술(HoLEP, TURP)를, 동아대학교의대 김태효 교수가 3차 의료기관에서의 BPH 수술(Robotic, LPS)에 대하여 발표했으며 이어 각 의료기관간의 역할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으로 이어졌다.

각 섹션의 좌장을 맡은 박형근(울산의대)교수와 전승현(경희의대)교수는 “이번 집담회를 통해 요로결석과 전립선 비대증 치료 분야 의원·병원·상급종합병원의 역할에 대한 이해의 폭이 상당히 넓어졌다” 고 한 목소리로 강조하며 “앞으로도 의원과 병원 그리고 3차 상급의료기관 간의 지속적인 학문적 교류를 통해 그 혜택이 환자에게 돌아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세명기독병원 비뇨의학과 이중호 과장은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 집담회가 지방 중소도시인 포항에서 처음 개최됨에도 먼 곳에서 흔쾌히 참석하여 유익한 치료경험을 공유해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린다. 우리 병원 비뇨의학과가 연성내시경 도입 2년여 만에 신장결석요관연성내시경 200례를 돌파한 내용을 발표 할 수 있어 자랑스럽고, 그 동안 외과적 수술을 통해 주로 제거하던 2cm 이상의 큰 결석을 연성내시경으로 짧은 기간에 23례나 제거한 내용이 학계의 큰 관심을 받으며 어렵게 수술한 보람을 느꼈다.” 고 집담회 개최 소감을 밝혔다.
  • 조회 1,010
  • IP ○.○.○.○
  • 태그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포항집담회,포항세명기독병원비뇨내시경로봇학회개최,포항비뇨의학과,세명기독병원비뇨의학과
  • 저작자표시-변경금지저작자표시-변경금지
    내용보기

소셜 댓글

담당정보

  • 이 문서정보의 저작권은 세명기독병원에 있습니다.
위로

 관련페이지「 병원뉴스 」

  • -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 - 관련 게시물이 없습니다.